본문 바로가기
쇼핑몰/사업 일기

쇼핑몰 창업04_마켓별로 명절 연휴, 택배사 휴무 설정하기!(스마트스토어+오픈마켓)

by 하이빅월드 2020. 1. 18.
반응형

정~~~말 오랜만에 블로그 포스팅을 하네요ㅎㅎ
마지막 글을 쓴지 약 9개월 정도가 되었고 그동안 정말 많은 일들이 있었어서 앞으로 포스팅을 자주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일단 지금은 딱 중국 춘절 연휴라서 적게는 2주에서 한달정도 중국 구매대행을 강제로 쉬게 되었네요ㅜ
중국만 하는 셀러라면 이 기회에 길게 휴가를 가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여러개의 머니 파이프라인을 위해 미국 유럽을 준비하고 있네요.

이런 연휴들이 있을 때마다 주문하신 고객들에게 일일이 안내를 드릴 수 없으니
마켓별로 상세페이지 상단에 휴무 공지를 하는게 좋습니다.

제 몰은 아니고 소매업을 하시는 분을 도와드리고 있는데
그 분이 설 연휴 택배사 휴무 안내 공지를 띄워달라고 부탁하셔서 이번에 처음으로 전 마켓을 다 올려보았습니다.
막상 찾아보려니 마켓마다 너무 다르고 헷갈려서 한번에 정리를 해놓을 겸 포스팅 할 생각을 했습니다.
일단 해당 택배사의 연휴를 듣고 망고보드에서 이미지 작업을 했습니다.
진짜 망고보드 최고... 딱 텍스트만 바꿨는데 퀄리티 너무 좋아요!







생각보다 빨리 택배사가 휴무를 시작합니다...허허



++추가로 중국꺼도 제작해서 수정해서 올립니다!






혹시 필요하신 분들은 쓰셔도 됩니다~~~

시작하기전에 간단한 팁을 드리자면 HTML로 준비하시는게 편합니다.
그냥 복붙만 하면 되니까요!!


자 그럼 마켓별로 상단에 공지를 띄워 볼까요?!

아 일단 예외되는 마켓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쿠팡인데요.


1) 쿠팡


쿠팡은 상단에 공지를 띄우는게 아닌 아예 배송달력에서 휴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휴무를 설정하면 배송기간이 알아서 계산되어서 늘어나서 더욱 편리한 것 같아요.

먼저 쿠팡 배송달력 설정을 살펴보자면

https://wing.coupang.com/

로그인 – 쿠팡 Wing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다시 확인하세요.

wing.coupang.com

사이트 우측에서 셀러님들의 업체명을 클릭하시면
드롭다운 메뉴에서 '배송달력 관리' 클릭!




클릭하시면 이렇게 생긴 달력 페이지로 넘어가는데
해당 휴무일을 선택하시고 일정과, 배송휴무여부, 사유를 적어주시고 저장! 해주시면 알아서 적용이 됩니다~ 참 쉽쥬?
쿠팡이 제일 쉬운 것 같습니다.







2) 스마트스토어


일단 스마트스토어센터에서 좌측 메뉴에서 상품관리>공지사항 관리 에 들어가줍니다.


들어가시면 우측에 회색 박스 버튼으로 있는 '새 상품 공지사항 등록' 을 클릭!

1. 분류에서는 일반 또는 배송지연으로 넣으시고 중요 공지사항으로 설정을 체크합니다.
2. 제목은 명절마다 다르겠지만 이번에는 '설연휴 택배사 휴무 공지' 라고 해주면 좋겠네요.
3. 상품 공지사항 상세 에서는 HTML이 편하시다면 그걸로 넣어주시고 어려우시다면
스마트 에디터3.0으로 직접작성 해주셔도 좋을 것 같아요!

다 작성하셨다면! 중요한 부분이
4. 전시위치 에서 모든 상품에 공지사항 노출 을 꼭 꼭 ! 체크해줍니다.
여기서 체크해주셔야 모든 상세페이지 상단에서 노출이 됩니다.
5. 전시기간을 해당 연휴에 맞게 설정해 주시고~
6. 스토어 자체에서 팝업을 띄우고 싶으시다면 팝업사용을 설정해주셔도 좋습니다!(추천)


자 이렇게 다 작성하시고 '상품 공지사항 등록' 클릭해주시면 끝~!
상품 상세페이지에 한 번 들어가셔서 어떤식으로 나오는지 보시고 맘에 안드신다면
다시 공지사항 관리 들어가서 수정해주셔도 된답니다~


3) 11번가

저는 생각보다 11번가에서 헤맸는데 코앞에서 보질 못하고 있었습니다 ㅋㅋㅋㅋㅋㅋ
셀러오피스 좌측 메뉴에서
상품관리 > 상품조회/수정 에 들어갑니다.


들어고시면 우측에 검정색으로 체크 표시한 부분 보이시죠?
상세설명 전체공지 를 클릭합니다.

전시기간을 설정하시고 내용을 입력해주신다음에 적용!을 클릭하면
상세페이지 전체에 적용되어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4) ESM (지마켓, 옥션)

ESMPLUS 페이지 좌측메뉴에서 상품 등록/변경 > 판매상품 일괄공지 에 들어가시면 페이지가 바로 나옵니다!


판매자아이디를 꼭 선택해주시고
옥션과 지마켓에 각 각 똑같이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5) 인터파크

인터파크도 ESM이랑 거의 비슷합니다~
판매자 매니저 좌측메뉴에서 상품관리 > 판매자 공지사항 관리 클릭하시면 페이지가 바로 나옵니다!
노출설정과 기간 내용을 넣어주시고 저장 클릭! 하면 끝~




찾으려고 하니까 엄청 헤맸는데 생각보다 다들 비슷한 곳에 있었습니다 ㅎㅎㅎ
이 글로 다른 셀러분들은 조금 더 빠르게 휴무 설정을 하셨으면 좋겠네요 !

그럼 즐거운 설 연휴 보내시길 바래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