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쇼핑몰/사업 일기

쇼핑몰 창업05_쿠팡 판매 취소 하기ㅠㅠ...! (feat.출고중지요청)

by 하이빅월드 2020. 1. 29.
반응형




안녕하세요!
요즘 중국 춘절에다가 우한폐렴(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배송이 너무나도 지연이 되고 있습니다.
연락이 되는 타오바오 판매자들도 절반정도는 언제 다시 업무를 시작할지 장담을 못해준다고 합니다ㅠㅠ 흑
하루빨리 백신이 만들어져서 코로나 바이러스가 없어졌으면 좋겠네요ㅠㅠ

이렇게 지연이 많이 되니까 고객님들의 취소 요청 파티가 장난이 아닙니다 후후...
당연한거겠죠 배송이 4주씩이나 걸리니 ㅋㅋㅋ
그래서 마침 판매취소를 하는김에 하는 과정을 포스팅으로 올려보려고 합니다~


아! 그리고 혹시나 중국에서 택배가 오니까 괜히 찝찝하셔서 취소하시는 분들도 있으신데
물론 당연히 저도 이해를 합니다ㅠㅠ
하지만 택배를 통해서 전파될 가능성은 없다고 하니 안심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판매는 쿠팡이 제일 잘되기에 취소나 반품도 쿠팡이 압도적이어서 지금은 아주 익숙해졌는데
이거 되게 헷갈려 하시는분들이 많으시더라구요~

오늘 할 것은 아직 배송이 되지 않은 상품을 취소하는 것입니다!
꼭 아직 배송이 시작되지 않은 상품이어야 합니다!
배송이 이미 시작되었다면 그건 반품비를 받고 반품으로 처리해야합니다... 그 과정은 다음에 올려보도록 할게요~

쿠팡에서 상품 판매 취소 처리하기!

1. 고객의 주문번호를 검색한다.














일단 고객의 주문번호를 복사를 하고

상단 주문/배송관리 > 주문정보관리 메뉴에 들어가주셔서
주문번호로 검색에서 복사한 해당 고객의 주문번호를 넣어줍니다.


2. 취소/반품 접수 클릭!



상품명을 클릭해보시면 상단 이미지와 같이 주문 상세 정보가 펼쳐집니다.
맨 우측에 접수 밑에 취소/반품 접수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클릭해보시면 아래와 같은 취소 접수 창이 뜨게 됩니다.



3. 취소 접수 작성



이 창에서 일단 상단 주문정보 테이블 우측 반품접수 부분에서
아래와 같이 입력해줍니다.
수량은 주문수량에 맞춰서 넣어주시면 됩니다!
(3개 주문해주셨으면 3을 넣어주셔야합니다)


위에서 다 작성해주셨으면 밑으로 내려와서 택배정보에서
일단 이미 출고 버튼을 클릭해 주시고
이미 반품 에 체크된대로 두면 됩니다.

**여기서 궁금해 하실 수 있습니다!
아직 택배가 배송도 안됐는데 왜 이미 출고, 이미 반품으로 처리를 하지??
이렇게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뒤에 보시면 아실 수 있으니 믿고 그대로 해주시면 됩니다~
(정 궁금하시면 4. 처리상태 지정 으로 내려가서 보고 오세요ㅎㅎ)

위에서 택배정보를 체크하셨으면
밑으로 내려와서 우측에 파란버튼으로 되어있는
환불 예정 금액 조회하기 를 클릭합니다.

그럼 고객이 결제하신 상품의 금액이 환불예정금액으로 떠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하시고 우측 아래에
접수 버튼 클릭!



이제 거의 다 왔습니다~ㅎㅎ

접수버튼을 클릭하고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은 창이 뜨는데
반품관리로 이동 을 클릭해줍니다.


4. 처리상태 지정


반품관리로 이동해서 오시면
검색결과에서 방금 처리한 반품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제 여기서 우측 처리상태 밑에
출고중지완료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확인 클릭!!


클릭하시고 나면 처리상태 칸이 반품진행으로 바뀐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 상태는 판매자가 할 일은 끝났고 이제 쿠팡에서 진행을 마무리해주면 됩니다.
혹시 고객이 환불 왜 안됐냐고 문의하신다면 반품신청은 되었기에 환불은 약 1-2일 정도 뒤에 될 수 있다고 전달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하고 나면 참 별거 아닌데 처음에 하기가 복잡한 것 같습니다.



그럼 판매자분들 무사히 취소처리를 하셨으면 좋겠네요ㅠㅠ...
취소된거에 x 100개씩 주문이 마구마구 들어오시길 바랍니다!!
화이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