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쇼핑몰/사업 일기

쇼핑몰 창업19_해외구매대행 반품 상품 수거하기! (feat.홈픽 택배)

by 하이빅월드 2022. 3. 24.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쇼핑몰 상품 반품 수거 과정에 대해서 말해보려고 합니다!

쇼핑몰을 하시다보면 '반품' 이라는 과정을 거쳐야만하는 상황이 생깁니다ㅠㅠ

달갑지 않은 단어지만 그렇다고 미루지 마시고 최대한 빨리 처리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아플수록 빨리 맞는게 좋습니다ㅎㅎ)

 

보통 고객님의 클레임이 들어오면서 반품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반품의 프로세스는

 

1. 고객클레임 = 반품신청 (사유는 단순변심, 파손, 교환...)

2. 고객과의 소통

 a. 수거없이 진행을 할지, 수거를 할지

 b. 수거를 한다면 언제가 괜찮으신지

3. 홈픽에서 고객님과 수거하기로 한 날짜에 배송신청

4. 반품상품 수거완료 후 상품확인

5. 고객 주문건 반품 완료 처리

 

 

간단하게 딱 이렇게 큰 틀로 반품을 처리하실 수 있습니다.

보통 초보자분들이 실수하시는 부분이

상품을 수거하시기도 전에 반품 완료 처리를 하시는 분이 계시는데

꼭! 상품을 판매자분이 수거하시고 확인 후에 반품 완료 처리를 진행하셔야합니다~

 

 

저는 사업 초반에는 대한통운 사이트에서 배송신청을 했는데

막 그렇게 편리하진 않았습니다ㅠㅠ

그런데 구매대행 오픈채팅방에서 어떤 천사분께서 홈픽을 추천해주셔서

지금까지도 쭉 아주 잘 쓰고 있습니다.

홈픽은 한진택배로 진행이 되며 로켓배송만큼은 아니지만 속도도 꽤 빠릅니다.

 

 

 

https://www.homepick.com/

 

 

고객님과 일단 반품수거하는 날짜를 정하신 다음에

홈픽 사이트에 들어가셔서 

 

출발지 = 고객님 주소

 

 

도착지 = 받으실 셀러 주소

 

그 다음 페이지로 가시면 픽업일을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그 다음 페이지로 넘어오시면

상품 카테고리와 물품가격, 박스 사이즈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극소형 4,000원 - 소형 4,500원

중형 5,900원 - 대형 8,500원

 

금액은 마켓 판매가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마지막 페이지에서 결제하시면 예약이 완료됩니다!

바로 보내실 분과 받으실 분께 카톡으로 안내가 갑니다~

간혹 그 카톡을 보고 고객님께서 연락이 와서

금액 적혀있는거 본인이 내야하는거냐고 문의하시는 분도 계시니 미리 안내드리면 좋습니다!

 

 

 

제일 상단에서 MY배송 메뉴를 누르시면

예약한 픽업 리스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홈픽 사이트가 정말 심플하게 딱 필요한 기능만 있어서 

초보분들도 쓰기 너무 편하고 좋습니다!

 

 

아주 소소한 팁을 하나 드리자면....

보통 픽업하는 시간이 직장인들 업무시간이라 픽업할 상품을 문앞에 놔두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럴 경우에는 고객님께 꼭 보내드릴 멘트가 하나 있는데요

 

혹시 외출 예정이시면 반품택배에 꼭!! [홈픽 택배] 라고 기재 부탁 드리겠습니다ㅠㅠ
이유는 간혹 이렇게 적지 않으면 배송 기사님께서 고객님의 개인택배를 실수로 가져오시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저의 경험담으로 인해 이 멘트를 추가하게됐습니다....

홈픽 수거 기사님께서 고객님이 다른 택배 상품인 냉동볶음밥?을 잘못 픽업해오셔서....

홈픽 예약도 다시하고 또 잘못 가져온 고객님의 택배 상품값도 다 물어드렸습니다

엄청난 마이너스기도 했고 너무 당황스러워서 

그 다음부터는 꼭 저 멘트를 추가하여 고객님께 안내드렸더니
어떻게든 박스에 픽업이라고 잘 적어주시더라구요 ㅎㅎ

그 이후에는 기사님께서 잘못 가져오시는 경우가 한번도 없었습니다!^_^
 

 

해외구매대행으로 쇼핑몰을 운영하면 따로 계약한 택배사가 없기때문에

반품수거에 대해서 어려워 하시는 초보분들을 위해 포스팅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그럼 오늘도 매출 포텐터지시길 바래요!


반응형